'문장을 이해하라'는 것과 방법론 몇가지
제가 현역일 떄와 다르게 글을 눈에 바르면서 외워버리려고 하거나 표시를 많이해서 때워버리려는 시도를 하는 학생이 이제는 별로 없는것 같습니다. 다행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글을 이해하려고 시도는 하지만 노력에 비해 잘 안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이해한다는 것에 대한 개념이 희박한 탓입니다. 이해가 무엇인지에 대한 고찰을 하지않은채로 글을 무작정 이해하려들면 쉽지 않습니다. 어릴 때부터 글을 많이 접하여 정보에 대한 면역력이 좋은 학생들은 줄곧 잘하지만 그렇지 못한 학생들이 상당수이기에.....
이해한다는 말에 대하여 설명하기 위해 star라는 단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star-별-☆이라는 이해의 단계가 있다고 치면, star는 가장 얕은 단계의 이해를 하고있고 ☆은 가장 깊은 단계의 이해를 하고 있다고 얘기할수 있겠습니다. star 정도로 문장을 이해하는 학생이 있고 별 수준으로 문장을 이해하는 학생이 있고 ☆수준으로 문장을 이해하는 학생이 있습니다. star라는 단어를 예로 들으니 어렵지 않지만, 사람마다 글을 읽을 때
'나는 사과를 먹는다' 와
'화자의 문장 진술은 그 내용과 완전히 무관할 수는 없기 때문에 그런 문장은 단독으로 진술되든 그렇지 않든 판단적이다.'
라는 문장의 이해도는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문장의 이해도는 독해력과 집중력에 따라 달라집니다.
글을 이해하는 능력이 모자란 학생들의 가장 큰 유형 두가지는
첫째로 시험지를 보았을 때 표시가 많습니다. 본인이 글을 이해를 못하니 글에 표시를 합니다. 자기 머리로 생각하는게 아니라 생각하는 일을 손에 외주맡깁니다. 문제의 난이도가 쉬울 때는 괜찮으나, 문제가 조금이라도 깊이있게 출제되면 상당히 문제가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국어공부할때 발전이라는 것을 하기 쉽지않은 유형입니다. 공부할수록 표시하는 능력과 표시했던걸 다시 찾아가는 능력만 늘어납니다.
둘째로 글을 외우려듭니다. 글자 위에서 눈이 움직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글을 이해하려는 것이 아니고, 그냥 눈에 글자를 바르고 외우려 합니다. 벼락치기하는 대학생처럼요. 글이 조금만 길어지고 정보량이 많으면 바로박살납니다. 글을 읽다가 중간에 '내가 뭐하고있지?'라는 생각이 들면서 무너져 내리는 경험을 하는 학생들의 상당수가 이 부류에 속합니다.
본인이 집중하며 글을 이해하려는 상태를 끌고 가야합니다. 80분동안 그러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강사들이 쓰는 여러 방법론들이 있습니다.
1. 집중력을 끌어올리는 방법중에 가장 써볼만한게 당연한 것으로 만드는 겁니다. 제가 학생들을 데리고 수업할때 가장 열심히 가르치는 방법이기도 하구요. 문장의 뜻에 당위성을 부여하면 문장을 조금 더 집중해가며 읽기 수월합니다. 수업할 때 문장마다 이유를 붙여가면서 당연한 것으로 만드는 작업을 계속 시키는 데, 이것이 글을 이해시키는데에 도움이 많이됩니다.
2. 흔히들 얘기하는 '글에 반응하면서 읽어라', '뒤에 나올 내용을 예측하면서 읽어라' 라는 말도 집중력을 위해서 그렇게 읽는 겁니다. 뒤에 나올 글이 내가 예측한 대로 나온다면 좋은 일이며, 내가 예측한대로 나오지 않으면 긴장해가면서 읽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도 괜찮습니다. 국어 지문들은 그렇게 전문적인 지식도 아니며 놀랍고 신비로운 무언가를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사실 집중력만 좋게 유지해가면 어지간한 문제는 어떻게 어떻게 다 풀립니다..
3. 글을 잘 읽기 위해서는 문장의 목적성을 잡아보려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무엇을 설명하는 글인지, 문장의 소재는 결국에 어디에 쓰는건지, 글을 쓰는 의도가 무엇인지 등에 관해 머리 한켠에서는 생각하고 있어야합니다. 글이 짧거나 쉬우면 괜찮지만 어려워질수록 글의 목적성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글을 읽으면서 글이 어떤 소재를 다루고 있는지에 관하여 손에 쥐고있다는 느낌이 들어야합니다.
3번의 내용은 구조독해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랑 다를게 없습니다. 구조를 외워서 시험에 들어가면 써먹기 쉽지 않습니다. 어떤 구조든 당연하게 이루어지는 것임을 받아들여야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문장자체 내용을 당연하게 여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장의 위치또한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됩니다. 기출분석이란 문장과 글에서 이런 요소들을 분석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첨언. 잘못 이해하는걸 두려워하지 마세요.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수능국어는 잘못 이해한것을 고칠 기회를 많이줍니다. 내가 이해한대로 지문을 읽을때 모순이나 오류가 생기면 고쳐서 다시 이해해보면됩니다.
수능 국어를 풀때의 이해는 일상적인 의미에서의 이해보단 납득에 가까운 것이기에 대단한 이해가 필요없기도 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무도 못알아봐서 슬픔 아
-
5 -9칸인 사과대보다 4칸인 경영경제가 더 안정인거같은기분임 왜 칸수를...
-
본인 인생 3
현역 -> 동국 법 합격 경북 경영 합격 아 ~ ㅆㅂ 현역 건동홍이니까 재수하면...
-
업뎃된건가요 3
칸수가 또바뀌엇네
-
올만에 무물보 5
-
그래야 안 쓰지
-
대충 살자 8
고대식 680 들고 미디어 1순위 박는 이새끼처럼..
-
754 드가자 0
4칸합격기원
-
내일 방학식이라 오전에 일찍 끝나면 오늘이 마지막 급식일수도
-
조졌다 이거 ㅋㅋㅌㅌㅌㅌㅋㅋㅋ
-
이게 사람마음이 안된다는걸 알면서도 혹시 하게 되네요
-
무물보 괜히함 3
더 외로워지기만 하는데요ㅜ
-
모르겠다 0
4칸 지른다.
-
다이빙 0
슈웅
-
아침메뉴 결정 3
-
무물보 9
-
밤새고 접수하고 대회하기 저번에 졸릴때 롤하다가 스킬로 벽부수고 나가야지 히히...
-
대충 이랬던 과입니다..
-
결정했다.. 0
631 로 쓴다
-
연세대 ㅁㅊ 0
4개 학과가 4일동안 번갈아가면서 하나씩 5칸됐다가 다음날 4칸되고 이러네...
-
..
-
무물보 동참 2
-
어제 아침에일어났는데 원서접수까지 깨있을수있겟죠?? 0
배가아파서 잠이안옴.. 아침에 파이널 콜도 있고 한데 그냥 3시쯤까지 깨있다가 원서넣고 자야겟음
-
갑자기 8칸이 조금 후회되는 ㅋㅋ
-
지원자에 내가 안들어가 있네 좀 빨리 바꿀걸.. 하
-
절대움직이지않는고정표본이되
-
고수분들 조언 좀 간절해요 ㅠ
-
분석은 뭘 분석했다는거지…?
-
이거 안정임? 0
6칸합 95% 정도 되는 학과임
-
이거 하고 과제할거란거야 응..
-
네가 걷는 자리에 항상 Always
-
수면브금 3
-
수면패턴ㅈ됏네 4
새벽에잘수없는몸이되어버렷
-
4칸 1등이였다가 밀렸는데 어쩌지 이럼 고민이 되네
-
이건 뭐지..? 2
진심인가?
-
하루에 한 줄정도 쓸거가튼데
-
정말로 이 날이 오는구나…… 내 입시도 다음 없으면 좋겠네요…
-
나 군에 겹쳐가지고.. 에리카 너무 가고싶긴한데 1칸에서 3칸으로 오른거라 다시...
-
그럴 생각임
-
그냥 컷은 지원자에 따라 요리조리 움직이는건데 컷을 확정내둬야 표본이 좀 안정화가...
-
뻘글 칼럼 0
이것도 뻘글임뇨
-
3개년 모집인원 항상 20명 넘게 뽑다가 올해 갑자기 10명으로 훅 줄었는데...
-
꼬라지 보니까 꼼짝없이 망할 뻔했네
-
업뎃 다음번 없음 ㅇㅈㄹ ㅋㅋㅋ 어지간이 일하기 싫은듯
-
잠 못 잔 김에 1
슬슬 잇올 가야겠네요.. 술 마시고 너무 일찍 잤다 일찍 깼음 ㅠ
-
영단어 0
흠 영단어 흠 영단어 흠 영단어 흐으음
-
진학사 지금등수 0
낙지 방금 업데이트된거같은데 실시간 등수 (모의지원리포트에있는거) 랑 합격예측...
-
대부분 남자가 맞기도 하고
-
버리려고 했는데 이러면 쓰고싶어짐
-
심심하다 15
아데산야 vs 페레이라 또 봐야지
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