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문 강사 [1003664] · MS 2020 · 쪽지

2024-01-15 10:13:33
조회수 1,622

독서론에서 공부하는 독서방법: 24학년도 06모 (칼럼 #2)

게시글 주소: https://gaemichin.orbi.kr/00066653932


원래 문장
이해국어





선생님의 권유나 친구의 추천 자기 계발 등 우리가 독서를 하게 되는 동기는 다양하다. 독서 동기는 독서를 이끌어 내고 지속하는 힘으로 정의되는데 이 정의에는 독서의 시작과 지속이라는 두 측면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독서 동기는 슈츠가 제시한 때문에 동기와 위하여 동기라는 두 유형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독서의 때문에 동기는 독서 행위를 하게 만든 이유를 의미한다. 이는 독서 행위를 유발한 계기가 되므로 독서 이전 시점에 이미 발생한 사건이나 경험에 해당한다. 독서의 위하여 동기는 독서 행위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의미한다. 그 목적은 독서 행위의 결과로 달성되므로 독서 이후 시점의 상태에 대한 기대나 예측이라는 성격을 가지며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을 내포한다. 예를 들어 친구에게 책을 선물로 받아서 읽게 되었다고 할 때 선물로 책을 받은 것은 이 독서 행위의 때문에 동기이다. 그리고 책을 읽고 친구와 책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했다면 이는 위하여 동기가 된다. 또한 독서 행위를 통해 성취감이나 감동을 느끼는 것 선물로 받은 책을 읽어서 친구를 실망시키지 않는 것 등도 이 독서 행위의 결과로 기대할 수 있는 것이므로 역시 위하여 동기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동기 개념은 독서 습관의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성공적인 독서 경험의 핵심은 독서 행위를 통해 즐거움과 유익함을 경험하는 것인데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되면 다른 책을 더 읽고 싶다는 마음이 들고 그러한 마음은 새로운 독서 행위로 연결된다. 독서의 즐거움과 유익함은 새로운 독서 행위의 이유가 된다는 점에서 때문에 동기가 된다. 동시에 새로운 독서 행위를 통해 다시 경험하고 싶어지는 위하여 동기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선순환을 통해 독서 경험이 반복되고 심화되면서 독서 습관이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따라서 독서 습관을 형성하려면 때문에 동기와 위하여 동기를 바탕으로 우선 독서 행위를 시작하는 것과 성공적인 독서 경험을 통해 독서 행위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읽어보기
이해국어





독서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왜 나는 책을 읽게 되었을까? 선생님이 추천해주셨거나, 친구가 추천한 책을 읽기도 하고, 때로는 스스로 나를 개발하기 위해 책을 집어 들기도 하지. 독서를 하는 이유, 즉 독서 동기에 대해 생각해보면, 책을 읽기 시작하는 이유와 계속 읽게 되는 이유, 두 가지가 있어.



이 독서 동기에는 '슈츠'라는 사람이 말한 두 가지 유형이 있어. 하나는 '독서의 때문에 동기'인데, 이건 나를 책을 읽게 만든 그 이유야. 예를 들어, 친구가 선물로 준 책을 읽게 되었다면, 그 선물이 바로 '독서의 때문에 동기'가 되는 거야. 책을 읽기 전에 일어난 일이나 경험이 이유가 되는 거지.


다른 하나는 '독서의 위하여 동기'야. 이건 책을 읽음으로써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의미해. 예를 들어, 선물로 받은 책을 읽고 나서 친구와 그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고 생각했다면, 이 목표가 바로 '독서의 위하여 동기'가 되는 거야. 책을 읽은 후에 기대하는 상태나 결과에 대한 것이지.


독서를 통해 얻는 성취감이나 감동도 '위하여 동기'에 속해. 친구를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선물로 받은 책을 읽는 것도 마찬가지야.


이렇게 동기를 이해하면, 독서 습관을 어떻게 만들어가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돼. 책을 읽고 즐거움을 느끼거나 유익한 것을 얻으면, 다른 책도 읽고 싶어지는 마음이 생겨. 그리고 이런 마음이 새로운 책을 읽게 만들어.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독서 습관이 자연스럽게 생기게 되는 거야.


그래서 독서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이 '독서의 때문에 동기'와 '독서의 위하여 동기'를 잘 이해하고 책을 읽기 시작해야 해. 그리고 독서를 통해 좋은 경험을 하면서 책을 계속 읽게 되는 거야.






정리되는 태도
이해국어




꼼꼼하게 읽기


정말 중요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제대로 파악하려면, 

단어 하나하나, 문장 하나하나를 세심하게 읽어야 해. 


특히 글에서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은 부분을 이해하려면,

 더욱 집중해서 읽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느껴.


전체 맥락 이해하기


나는 글의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해. 

이것은 글의 개별적인 부분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전체적인 주제나 목적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돼.



배경지식 활용하기:

 

내가 이미 알고 있는 정보나 지식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해. 

이를 통해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은유적인 의미나 생략된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어.



문장 간 연결성 고려하기


글을 읽을 때, 문장들 사이의 연결성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해. 

문장들이 자연스럽게 이어지지 않는다면, 나는 그 연결을 스스로 재구성하려고 노력해야 해.



정보의 중요성 분별하기


글에 너무 많은 정보가 있을 때, 

중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그 중요성을 잘 판단하는 것이 필요해. 

이것은 정확한 추론을 하는 데 도움이 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능국어 공략집, 이해국어




해당 시리즈를 연작하고 있습니다.


전에 적었던 내용을 확인하시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1) 독서론에서 공부하는 독서방법: 24학년도 수능 (칼럼 #2):

https://orbi.kr/00066398695


(2) 독서론에서 공부하는 독서방법: 24학년도 10모 (칼럼 #2):

https://orbi.kr/00066456952 


(3) 독서론에서 공부하는 독서방법: 24학년도 09모 (칼럼 #2):

https://orbi.kr/00066481810 


(4) 독서론에서 공부하는 독서방법: 24학년도 07모 (칼럼 #2):

https://orbi.kr/00066581229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