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모평 국어영역 총평
안녕하세요-
수험생 여러분, 너무나 고생많았습니다.
스카이에듀 국어영역 인강 강사 신한종입니다.
전 오르비클래스 인강 국어영역 강사이기도 하죠^^
간단한 오늘 6월 모평 국어 총평을 올립니다.
스카이에듀 사이트에 해설강좌도 업로드하겠습니다.
오늘 시험은 문항별 난이도는 높지 않았습니다. 저도 재수종합반 학생들과 함께 시간에 맞추어 풀어보았는데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제자들 반응을 봤을 때 결코 등급컷이 과도하게 높지는 않을 것 같네요.
결국 시간과의 싸움.
독해와 판단의 속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어디까지나 오늘 시험은 모의고사입니다.
너무 의미부여하지 마시고, 앞으로 학습방향을 세우는 시간이 되면 좋겠습니다~!!
===============================================================
[2021학년도 6월 모평, 국어영역 총평]
- 전체적으로 평이한 구성, 그러나 등급컷은 높지 않을 듯. 승부처1) 화작, 시간소모↑, 낯선 유형↑ 승부처2) 문법, 시간단축 및 안은안긴 문장에 대한 정확한 이해 승부처3) 고전시가, ebs 비연계에 대비한 학습은 되어 있었나? 승부처4) 독서와 산문문학 선지판단의 꼼꼼함 잘 갖추고 있는가? |
(1) (화법, 작문) :
* 화법과 작문은 [4~7번] 융합지문이 '3개 유형의 글과 대화를 제시한 형태'로 출제되었습니다. 이는 2022학년도에 언어와 매체출제에 대비한 것으로 보이네요.
* 난이도가 높지는 않았으나, 전체적으로 발췌독이 아닌 ‘전체 독해’가 필요한 형태로 출제하여 학생들의 시간소모가 꽤 있었을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 특히, 다소 생소하게 느꼈을 8번 문항이나 9번 문항에서 고민하는 시간을 얼마나 최소화할 수 있었는지가 관건이었습니다.
(2) (문법) : 14, 15번 오답률 상위권 예측!
* 11번 문항은 지시, 대용표현을 개념을 모를 경우, 지문을 충실히 독해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문법 지문 세트에서 기출분석을 통해 지문과의 일치로 해결할 수 있는 선지들이 출제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면 어렵지 않았을 것입니다.
* 12, 13번은 높임법의 기초적 개념, 중세국어 관형격조사 용법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시간단축까지 가능한 문항들이었습니다.
* 문법은 14번 안은안긴문장 문제와 15번 조사VS의존명사 구분하는 문제만 다소 높은 오답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문학) : 23번, 39번, 45번 오답률 상위권 예측!
* 조지훈 ‘산상의 노래’, 성석제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전우치전이 ebs에서 연계되고 정철 ‘관동별곡’과 손택수 ‘나무의ㅡ 수사학1’이 비연계 출제되었네요.
* 문항들은 대체로 평이했습니다. [보기]문제의 오답판단이 아주 전형적인 형태였다는 것, 소설에서 지문과의 일치여부에 꼼꼼했어야 한다는 점 등 기존 기출분석을 충실히 한 학생들이 유리했을 것입니다. 제대로 된 기출분석. 필수입니다.
* 문학은 ‘관동별곡’이 승부입니다. 비연계에 쉽지 않은 작품 관동별곡. 내신에서 관동별곡을 학습해본 경험이 있었다면 문제가 없었겠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꽤나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세트였을 것입니다.
* 그리고 저는 23번, 45번 문항의 오답률이 생각보다 높을 것 같네요. 연계 공부할 때 내신처럼 공부하면 안된다는 것, 기억하세요. ‘샛별아 숨으라’와 같은 시구의 경우 ‘샛별’이 주는 이미지가 아니라 오히려 ‘숨으라’와 같은 서술어에 집중해주어야 합니다. 45번도 여러 공간이 아니라 하나의 공간에서 벌어지는 사건이라는 것만 잘 확인했으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4) (독서) : 28번, 32번 오답률 상위권 예측!
* 독서는 옛기출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지문의 길이가 더욱 짧아졌네요. 그렇다고 [보기]문항의 난이도가 높은 것도 아니라 전체적으로 독서의 변별력은 미미했던 시험이었습니다.
* ‘과거제’ 지문, ‘법인세’ 지문이 ebs연계되었고, ‘영상 안정화 기술’ 지문이 비연계 출제되었습니다.
* 워낙 지문이 짧다보니 ebs에서 ‘개념’만을 연계하고 중심정보를 바꾸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개인적으로 어느때보다 독서지문에서의 연계도가 높게 느껴졌습니다.
* ‘과거제’ 지문 : 17번과 18번 문항에서 꼼꼼한 일치확인이 승부였네요. ‘지방의 관료에 의해’가 아니라 ‘지방사회에 기여하도록 국가가 특권을 부여’하는 것. 꼼꼼히 봐야겠죠?
* ‘영상 안정화 기술’ 지문 : 28번이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3번선지를 고른 학생들이 많을 것 같네요. ‘빌딩 모서리들간의 차이’ VS 피사체의 모서리처럼 주위와 밝기가 뚜렸이 구별되며..’, 우리 선지를 판단할 때는 꼼꼼하게 독해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 ‘법인세’ 지문 : 30, 31, 32, 33. 모두 어느 정도의 오답률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30번 문제는 ‘디지털세 VS 법인세’의 차이를 독해할 수 있었는지가 핵심입니다. 또한 31번은 다국적 기업이 법인세율이 높은 국가의 자회사에서는 로열티 비용을 많이 사용하여 수입 대비 비용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이윤을 줄여 법인세를 줄이려 한다는 흐름을 파악했어야 합니다. 법인세는 이윤에 부과하는 세금이라는 점도 파악!!
* '좋아요'를 눌러주시면, 등급컷이..내려갈겁니다~ㅎ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선착 5분 8
만덕 드림니다
-
무물보ㄱㄱ 3
잠이안오네...
-
살면서 한번은 해봐야지.. ㅇㅇ 개고생이긴한데 재밌을듯 학교 홍보대사도 뽑힐 수...
-
나 우럿서 1
멘탈 잡기가 힘드
-
왜 자른 사진이랑 원본 사진 둘 다 올리냐고요..? 앞머리 망한거좀 보여주고싶어서요...
-
연대 빵 0
올해 연세대 빵꾸 왤케 많냐… 사과대 썼으면 1차추합으로 될 학과가 몇개야…. 하...
-
지금 일어남 2
8시에 잠든 것 같은데...
-
동질감을 느꼈기 때문임 그분에게 있는 열등감을 똑같이 가지고 있었기때문임 그렇기에...
-
이거 호감 있는거임? 12
놀리는거아님? 나보다 한살어림
-
담뇨단 과외하기 4
으흐흐흐
-
주변 지인들 보면 어쩔 수 없이 초조해짐. 많이 늦은 거 같음. 늦은게 맞고.
-
데이트비용다낼게 차 사서 태워줄게 시르명 손도 안 잡을게 나란히 걷기만 할게
-
대체로 재미없음
-
저에겐 두명 있어요
-
고경제 추합 0
혹시 10번 이후로 붙으신분들 계시면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누군가가 다년계약 상호합의 해지 해주고 우리팀 왔으면 좋겠다
-
대체 무슨 일인가요 ㄷㄷ
-
부대찌개김치찌개짜글이매운탕 흰밥에 먹고싶어
-
슬의생 현실판 찍어야지 꺄악
-
내일 알려드리겟습니다
-
수험생 유의사항 pdf 못 뽑았는뎅..ㅠㅠ.
-
노래 잔잔하고 좋아여
-
더 별로임 경우의 수 계산 문제 너무 싫음 차라리 미적 29만 맞히고 2830은...
-
도파민이 필요해
-
이거만큼 찰떡인 이름이 없다
-
응
-
ㅇㅈ 10
-
저도 감 ㅋㅋ
-
확통 준비중인데 4
확률이 어렵나요 통계가 어렵나용
-
다음 닉 골라주세요 22
.
-
함께 써내려가자
-
이상형 3
외모 쪽에선 과락은 있지만(하위 nn%... 같은 반 여자애들 봐도 이정도면 ㄱㅊ인...
-
헐 5
오늘 공차시켜먹어야겠다
-
자야겠다 6
시간이늦엇다
-
가진게없다 5
돈도대학도명예도친구도여자도사랑도사람도너무나도겁나혼자인개무서워난잊혀질까두려워
-
현재 예비 6번까진 붙은거 확인했는데 그이상 붙으신분 있나요 ㅠ
-
안녕하세요고 3
고고곡고고고고양입니다
-
나 그냥 해산물1로 있다가 왔음..
-
오래좋아하는듯 젤 짧은게 1년이고 2~3년 이렇게 좋아함 나름 진심이 담겨있어서...
-
25수능 대비해서 수능때까지 쭉 있었음. 궁금한거 있으면 질문해줘. 24수능...
-
어제 꾸었던 꿈 0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해서 이번 수능 좋은결과 얻자!
-
근데 남자임
-
성격마저 못나서 연애를 못함 씨발
-
무물보 합니다 18
아무거나 질문하세요 개인적인거 / 밸런스게임 / 고민 / 선넘는거 최대한 답변합니다
-
사람이 좋음 1
사람이면 됨
-
존예+일찐상 대학은 어디 갔으려나.. 강민철 열심히 듣던데
-
새벽여캐투척 6
음역시귀엽군
-
다음닉 뭐하지 12
ㅊㅊ좀
-
메인 저주글 5
이제 봤는데 글목록보면 본인도 약대 지역인재 썼으면서 수시 고대 쓴 분 붙지 마라고...
-
어허... 0
이런건 눈감아줘야지
감사합니다!!!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