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Va : 9월 모의고사 집중분석 _ 나형 21번
9월 나21_MediVa.pdf
역시 통합본 이전에 검토를 위해서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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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공부팁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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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터스쿨에서의 첫주 끝 확실히 뒤로 갈수록 힘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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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한 문제당 3시간은 쓰는 것 같습니다. 나형 9문제 해설했으니 하루를 꼬박 해설은 쓴 셈이네요. ;
컴퓨터로 쓰다 보면 살짝 실수할 수도 있으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맞긴 맞았는데 완전 헷갈렸던 문제..ㅋ
5분남기고 그림그려서 겨우푼 문제네요..
방정식으로 접근하다 망..
해설 감사합니다
해설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제 풀이의 오류를 아직도 잘 모르겠네요... 혹 시간되시면 답글 부탁드립니다.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3052966
이 방법을 쓸까 하다가 분량 때문에 쓰지는 않았는데 방정식으로 푸는 경우
ㅣ x-aㅣ 를 풀기 위해서는 x>=a 와 x그런데 a 자체가 문자이기 a를 바꾸면서 정의역까지 함께 바뀌어 답을 구하기가 상당히 까다롭게 됩니다.
즉, 질문자님의 풀이 중에서 xx>=a 인 경우에는 6x^3 -2x = a 가 되어서 왼쪽 그래프를 그리고 y=a를 이동시켜가면서 푸신 것 같은데
이 때 문제가 y=a를 이동시킬 때 정의역이 함께 이동한다는 것입니다.
즉, 중근과 1개인 경우는 a=-4/3 인 경우인데, 그 경우는 정의역이 x>=-4/3이 되어서
두 근이 모두 포함이 되지만
a=0인 경우는 그래프상으로는 3점에서 만나지만 이 때의 정의역은 x>=0이 되는 상황이어서
제일 왼쪽의 해 하나는 정의역 문제로 포함이 안 되어서 교점의 개수는 2개가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부터는 정의역이 감소하는 속도가 그래프가 감소하는 속도보다 빨라져서
해가 계속 1개로 나오게 됩니다.
즉, 질문자님의 풀이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y=a 와의 교점으로 푸는 것은 맞지만
그 때 정의역이 같이 변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은 것입니다.
어찌어찌 하다 보면 같은 답이 나올 수 있겠지만 상당히 복잡해지기 때문에
그래프로 푸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MediVa님 감사합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