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문에서 알 수 없는 내용을 물어본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수정판 [수능예언 칼럼]
안녕하세요 수능 예측 언어 - 언어외길입니다
여러 분은 문제에 있는 선지를 판단할 때 지문에서 알 수 없는 내용이 나온다면
'지문에서 근거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틀리다'라고 판단해야 합니다.
2007 06 모평 문제를 통해 이를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 2007 06 모평 33번 ②번 선지는 틀린 선지입니다.
33. ② 공정의 목표값과 품질 특성값의 평균은 서로 일치하는 경우가 많다(X)
평가원은 이에 대해 이렇게 답변하고 있습니다.
평가원의 해설 中
33.②: 질문자가 주장하는 것과 달리, 실제로 현장에서 품질 특성값의 평균과 목표값이 일치
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장에서는 공정을 안정시키고 동시에 두 값
을 일치시키려고 부단히 노력하는 것입니다. 또한 평균을 중심으로 흩어져 있는 것과 그것
들의 평균이 목표값과 일치하느냐의 여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지문에서는 두 값이 서로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알 수 없으므로 답지 ②가 정답입니다.
왜 지문에서 두 값(공정의 목표값, 품질 특성값의 평균)이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알 수 없는지
지문에서 '공정의 목표값' 과 '품질 특성값 평균' 에 주목해서 지문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1문단 :
어느 공장에서 길이가 7미터인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하자. 이때 가장 이상적인 제품의
길이는 7미터이다. 하지만 아무리 공정이 안정되고 설비가 우수하다 하더라도 생산된 모든
제품의 길이가 하나같이 7미터가 되게 하는 것은 어렵고, 7미터를 중심으로 약간씩 오차를
갖기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제품의 품질 특성값은 평균 을 중심으로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
으며, 특성값이 평균 에서 멀리 떨어진 제품일수록 생산될 가능성은 점차 줄어든다. 여기서
품질 특성값들이 그 평균 에서 떨어져 흩어져 있는 정도를 산포도라고 하며, 산포도를 측정
하는 척도로 표준 편차를 이용한다. 시그마(σ)는 표준 편차를 나타내는 기호로 그 값이 작
다는 것은 평균을 중심으로 품질 특성값 이 덜 흩어져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곧 생산된 제품
의 품질이 상대적으로 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2문단 :
모든 제품에는 나름대로의 규격이 있는데 이 규격은 일반적으로 규격 하한과 규격 상
한으로 주어진다. 규격을 벗어나는 제품은 모두 불량품이 된다. 그림처럼 두 공
정 A, B에서 생산된 제품들의 품질 특성값 평균이 규격 하한과 규격 상한의 중간인 목
표값에 모두 일치하였다고 가정하자. A공정에서 생산된 제품은 산포도가 작아서 규격을
벗어나는 것이 거의 없으나, B공정에서 생산된 제품은 산포도가 커서 규격을 벗어나는 불량품이 발생하고 있다.
평균에서 규격 하한 혹은 규격 상한까지의 거리를 시그마의 배수로 표현할 때, A공정은 시그마가 작아 그 배수가
큰 반면, B공정은 시그마가 커서 A공정에 비해 그 배수는 작다. 이와 같이 평균에서 규격 하
한 혹은 규격 상한까지의 거리가 시그마의 몇 배가 되느냐에 따라 불량률이 작아지기도 하
고 커지기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3문단 :
미국의 한 회사가 천명한 6시그마 품질 향상 계획은 기본적으로 규격 하한과 규격 상한이
제품의 규격 평균 으로부터 각각 6시그마의 거리에 위치하도록 공정을 관리하겠다는 것이
다. 이 수준은 10억 개 중에서 2개만이 불량인 것으로 거의 무결점에 가까운 것이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기계나 원자재의 특성, 작업 환경 등의 원인에 의하여 품질 특성값의 평균 이 목
표값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고 대략 ±1.5시그마까지 흔들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분석 :
1문단에서는 ‘품질 특성값의 평균’은 나오지만 ‘목표값’이 나오지 않으므로 1문단에서는
두 값이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2문단에서는 예시에서 ‘품질 특성값 평균’이 ‘목표값’에 일치한다고 가정하는 것 뿐이므로
두 값이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3문단에서는 ‘현장에서 품질 특성값 평균이 목표값에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라고 나와 있지만
‘일치하지 않는다’가 아니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이므로 두 값이 서로 일치하는 경우가 많은지
의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지하철에 사람이 많을 수도 있다’라는 진술은 진술 자체로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도 아니고 사람이 적다는 의미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정리 : 여러 분은 선지를 판단할 때 지문에서 알 수 없는 내용이 나온다면
'지문에서 근거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틀리다' 라고 판단해야 합니다
추가 내용 : 하지만 지문에서 직접적으로 알 수 없는 내용이지만
지문에 의거해서 해당 내용을 추론이나 판단이 가능하다면 맞는 선지가 됩니다.
예를 들어, '2010 6평 17번 문제-1번 선지 : '언어 지도를 보면 김소월 시에 있는 토속적 어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O)'는 맞는 선지입니다.
하지만 지문에서 '언어 지도를 보면 김소월 시에 있는 토속적 어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라는 말은 없으며
지문엔 김소월 시에 대한 언급도 전혀 없습니다.
이 선지가 맞는 선지가 되는 이유는
지문에 '지도에 담긴 방언형을 통해 이전 시기의 언어를 재구성하거나, 문학 작품에 나타난 방언 어휘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이런 근거가 있기 때문입니다.
'지도에 담긴 방언형을 통해(지문) = 언어 지도를 보면(평가원이 만든 맞는 선지)
문학 작품에 나타난(지문) = 김소월 시에 있는(평가원이 만든 맞는 선지)
방언 어휘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지문) = 토속적 어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평가원이 만든 맞는 선지)'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지문을 바탕으로 맞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1시간 걸렸네 0
케플러 외우기 힘드네요
-
오공완 0
투자자산운용사 토픽1~8 JLPT N4 기출어휘 배성민 카운터어택 6,9평 기출...
-
짜장면먹고싶다 1
혹시 짜장 하나 배달 괜찮겠습니까?
-
오늘 날씨 0
너무 춥지않아여???
-
김범준 대기 풀릴때까지 다녀보고 괜찮으면 계속 듣게요 수학 베이스는 좋은편임 서로...
-
생명과학이 고민인데 마침 과외가 눈에 들어오네요... 아직 오르비 과외시장은...
-
BL애니추천좀 20
아무나해주셈 이제수능끝났으니애니나볼라고
-
궁금
-
예비 고3인데 국어 베이스는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독원이랑 문개정부터 하면서...
-
아침 7시에 광명역에서 3001 타고 가려는데 이거 입석금지 노선이잖아요...?...
-
수능 만점 ㅇㅈ 8
없나?
-
생윤 vs 정법 0
재수할때 생윤사문 아니면 사문정법할 생각인데 고민돼서요... 그리고 선생님도...
-
애니 짤 투척 2
ㅈㄱㄴ
-
뭔가 느낌이 작년보다 통합변표로 해버리는데 많을거같긴한데
-
레킹볼 너무어렵 1
공상태 두번맞추기 어렵
-
수리논술은 0
답 하나 틀리면 무조건 광탈이겠지
-
되눈 메디컬 어디어딜까요..
-
아몰랑
-
a업체에서 강의를 결제함 결제하고나서 우연찮게 후기를 봤는데 개판임(다단계급)...
-
생긴지 얼마 안 돼서 그런지 정보가 많이 없어요ㅠㅠ 다녀본 분 있으면 질문 가능할까요?
-
고대만붙여주세요 2
흑흑
-
괜찮나요?
-
안녕하세요 오르비 여러분들 본론에 앞서 수능은 무사히 잘 치셨는지요. 정말 수고...
-
걸어놓고 반수해야할 가능성이 생각보다 더 높아보이는데 마음을비워놔야할듯
-
외대 서양어 논술 잇는데 가는게 맞을지 고민중이네요… 텔그 돌리니까 93%정도...
-
나중에 떨어져도 합격권은 되나요..? 삼수동안 대학을 걸어본적이 없어서..
-
진격의 거인의 능력이 무엇일까? 라고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래를 보는...
-
연세대 경제학과와 고려대 경제학과 중 어디를 쓸지 고민중입니다ㅠㅠ 저는 개인적으로...
-
오늘만큼은 여유롭게 평일에 푹 쉬어야지 ㅎㅎㅎ
-
[단독]‘공학 전환 몸살’ 동덕여대 “철회는 어렵다…불법 점거 책임 물을것” 3
“학생들이 이렇게 화를 내고 사태가 이 정도까지 커질 거라고는 생각 못했다.” 최근...
-
ㅠㅠ
-
화작 95 미적 80(미적 1틀) 지구 44 반박해주세요 저도 이게 아니면 좋겠어요
-
멱급수 5
시그마 n•2^n
-
백분위나 표점 뻥튀기되는건 눈속임이고 결국 한정된 대학정원을 나눠먹어야되는데...
-
군수생 달린다 4
고고곡
-
중딩때 개소리, 지배 매체로 여기고 방구석에 박아놨는데 왠지 꺼내서 읽어야 할 것...
-
07이 황금돼지띠라는데 11
아 갑자기 돼지고기 땡김
-
02 03 이때랑 비슷하네여 01보다는 차이나게 작고
-
언매 미적 영어 과탐 과탐 작년 99 99 3 96 95 올해 93 99 2 99...
-
현역 농어촌 수시 부경대 넣었는데, 이정도면 어디 갈까요 3
수시 항에 광명상간데 딱 그정도? 농어촌 있긴 해요. 에효 지1 개말아가지고
-
많이 늦을까요?
-
기말끝나고 12월 둘째주부터 뉴런 시작할건데 뭐 듣는게 맞을까요? 25뉴런 강의는...
-
☆대성 19패스 phil0413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로 1만원권 받게요^-^ 0
추천 아이디 입력하면 메가커피 1만원권 같이 받을 수 있대요 !! 대성패스와 함께...
-
광명상가일까요?
오늘 기출 풀면서 해설 하다가 문제 옆에 "근거를 찾을 수 없는 것도 틀린 것임"이라고 써놨는데 오르비 오니 딱 이 글이 있네요 ..ㄷㄷ
오 ㅋㅋ 제가 타이밍을 잘 맞췄네요
언어외길님
그러나
현장에서는 기계나 원자재의 특성, 작업 환경 등의 원인에 의하여 품질 특성값의 평균 이 목
표값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고 대략 ±1.5시그마까지 흔들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라고 본문에 써있잖아요
근데 이 문장을 어떻게 ‘현장에서 품질 특성값 평균이 목표값에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라고 보신건가요???
제가 읽을때는
현장에서는 기계나 원자재의 특성, 작업 환경 등의 원인에 의하여 품질 특성값의 평균이
목표값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다 그리고 대략 ±1.5시그마까지 흔들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일치하지 않고 -> 일치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렇게 느끼게 되거든요 ㅠㅠ 그리고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는 "대략 ±1.5시그마까지 흔들릴 수~ " 여기에만 해당하는 것 처럼 느껴지는데 ㅠㅠ
제가 느끼는 궁금증에 대해서 좀 알려주세요 ㅠㅠ
목표값과 품질 특성값 평균이 정확하게 일치하게 된다면 오차가 생기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0 시그마가 되겠죠
'목표값과 품질 특성값 평균이 일치하지 않고 -> ±1.5시그마까지 흔들릴 수도 있다 '
이렇게 보면 됩니다
언어외길님~ 실제 시험장에서 지문 선택지에 일일이 비교해가며 찾을 시간이 나올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세부사항이나 추론문제말이에요. 비문학에서 늘 시간까먹는게 이런 부분인거같아서요. 특히나 지문에 근거한 판단은 찾으면 된다치지만, 추론에 의한 부분은 그것이 올바른 추론인지 어떻게 판단하죠... 물론 추론도 지문에 근거한 추론이겠지만, 사고를 하는과정에서 주관이 들어가니까요.. 문학에서는 감상력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그 감상력이 못따라갈때도 있어서 말입니다 ㅜ
지문에 근거를 추론을 할 때도 너무 깊게 생각하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수능 언어에서 요구하는 추론은 지문에 A라는 내용이 있을 때 A' 정도의 내용을 요구하는 추론이 많습니다.( A -> A')
A -> B 이런식의 추론이나 A -> B -> C 이런 식으로 본인 만의 생각을 하거나
너무 깊게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지문에 근거한 추론을 할 때 그 생각의 깊이가 너무 깊어진다면
싹을 잘라야 합니다. 이 때 '내 생각이 과연 70만명이 보편적으로 할 수 있는 생각인가?'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추론도 70만명이 보편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범위안에서 추론 문제가 나옵니다
언어외길님 질문 좀 ...
언어외길님은
"현장에서는 기계나 원자재의 특성, 작업 환경 등의 원인에 의하여 품질 특성값의 평균 이 목
표값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고 대략 ±1.5시그마까지 흔들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 라는 문장의 해석을
일치하지 않는다’가 아니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이므로 두 값이 서로 일치하는 경우가 많은지
의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라고 해석을 하셨잖아요.
근데 저는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라고 이렇게 해석이 안되요 ㅠㅠ
그러니까 제 생각에는
"현장에서는 기계나 원자재의 특성, 작업 환경 등의 원인에 의하여 품질 특성값의 평균 이 목
표값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다. 그리고 대략 ±1.5시그마까지 흔들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
(않고 -> 않는다 그리고)
이렇게 해석이 되서 저는 "품질 특성값의 평균이 목표값과 일치하지 않는다" 라고 해석이 되거든요?
(그러니까 "일치하지 않는다" 라고 생각이 되거든요)
근데 언어외길님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라고 해석을 하시는것 같은데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라고 해석을 못하겠는데 이 부분 좀 알려주세요 ㅠㅠ
그러니까 요약하자면
( 저는 일치하지 않는다 / 언어외길님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 )
2. 아 그리고 평가원 해설에서는 지문에서는 두 값이 서로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알 수 없으므로 답지 ②가 정답입니다. 라고 했잖아요
근데 언어외길님은
두 값이 서로 일치하는 경우가 많은지의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 라고
("일치하지 않는다’가 아니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이므로)
언어외길님은 서로 일치하는 경우가 많은지 의 여부를 알 수 없다 했고 평가원 해설에는 그냥
두 값이 서로 일치하는지 않하는지의 여부를 알 수 없다고 했잖아요 어떤게 맞는건가요??
그러니까 언어외길님은 일치하는 경우가 "많은지"의 여부
평가원은 그냥 서로 일치하는지 않하는지의 여부에 대해서 말했는데
어떤게 옳나요???
1. '품질 특성값의 평균이 목표값과 정확히 일치하지 않고 -> ±1.5시그마까지 흔들
릴 수 있다' 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평균이 목표값과 일치하지 않는데 ±1.5시그
마'는 그 오차 범위라고 보면 됩니다.
2. 지문에서 두 값이 서로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두 값이 일치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내용도 알 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잘 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