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비보단수갤이지 [915217] · MS 2019 (수정됨) · 쪽지

2019-10-28 15:39:08
조회수 2,830

생윤 게이들아 이게 왜 틀린거노?

게시글 주소: https://gaemichin.orbi.kr/00025121385

롤스: 가상적 상황의 당사자들은 서로 무관심하기 때문에 협력이 불가능하다 


작년에 어떤 오르비언이 쓴건데 왜 틀린거냐?

롤스입장에서는 무지의 베일에서는 상호 무관심 하지 않냐? 협력이라는게 가능하긴 하냐 서로 모르는데?
협력을 그냥 서로 최악의 결과를 배제하는 방향으로보는 거냐?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또식이 · 824032 · 19/10/28 15:40 · MS 2018

    협력이 가능해야지 정의의 원칙이 합의되지 않을까요?

  • 오르비보단수갤이지 · 915217 · 19/10/28 15:41 · MS 2019

    아 그런거냐

  • 또식이 · 824032 · 19/10/28 15:44 · MS 2018

    원초적 입장의 당사자는 타인에 대한 시기심이 없고 서로에 대해 무관심한 합리성을 지닌 존재로 전제된다. 시기심은 다른 사람의 처지를 의도적으로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다. 상호 무관심한 합리성이란 상호 간에 이익을 주거나 손해를 끼치려 하지 않고 자신의 삶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상호 무관심한 합리성이란 이기심과는 다른 것이다. 롤스에게 있어서 상호 무관심한 합리성을 지닌 개인이란 자기의 이익을 중·장기적으로 계산할 줄 알면서도 도덕적인 자기 판단을 내릴 줄 아는 합리적인 존재이다. -이양수, "정의로운 삶의 조건"-
    모 윤사 교과서 257p이긴 한데 상호무관심을 이렇게 이해하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