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h [811792] · MS 2018 · 쪽지

2019-02-09 18:29:09
조회수 8,613

26) 노트북 알려준다 AtoZ 노알못 집합

게시글 주소: https://gaemichin.orbi.kr/00021350897

먼저 띠꺼운 제목 죄송합니다.


긴글 안좋아하는 오르비언을 위해 3줄요약부터 하고 시작하겠습니다.


1.무조건 가벼운걸로

2.무조건 삼성 엘지로

3.군대가야되니까 쪼금 집이 여유가 부족하거나 돈이 아쉽다 하면 무조건 중고로


A. 먼저 노트북 스펙보는 법 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은 다나X에서 '삼성 노트북9 올웨이즈' 를 검색했을 때 제일 상단에 위치한 노트북이며, 저랑 관련 없습니다.


형광펜 친거만 봅시다.

I7-8565U = CPU

38.1(15인치) = 화면 크기

1920X1080 = 화면 해상도

16GB = 메모리

512GB = 저장공간

1.29KG = 무게


제일먼저 CPU를 봅시다. 단 세가지만 암기합니다.

내돈 혹은 가격을 고려해야한다 = 펜티엄, 아니다 우리집은 여유롭다 + 캐드 등 꼴에 성능을 요구하는 작업을 해야한다 = I5

+추가합니다

u, y는 저전력 cpu, h혹은hq는 고성능 cpu입니다

여러분이 구매하실, 그리고 제가 추천드리는 대부분의 노트북은 u가 붙어있을겁니다.

u붙은걸로 구입하시면 되고, 밑에 제가 쓴 모든 멘트도 u라는 가정하에 말씀드리는겁니다.


다음으로 화면 크기를 봅니다. 이 역시 두가지만 암기합니다.

가방이 크고, 굳이 피시방 가면 되는데 꼭 롤을 노트북으로 하고싶다 = 15인치, 겜창이 아니고 가벼운게 좋다 = 13or4인치


다음으로 화면 해상도를 봅니다. 이건 볼 게 없습니다. 그냥 1920X1080 기억하세요


다음으로 메모리를 봅니다. 단 한가지만 기억합니다.

램다익선이나, 문서작업 영화감상 정도는 4GB로도 충분.


다음으로 저장공간을 봅니다. 단 두가지만 기억합니다.

HDD(하드디스크)만 있는 노트북은 거른다, SSD라도 128기가는 이것저것 많이 저장하고 안지우고 관리 안하는 타입이면 모자랄 수 있다. 물론 저는 128기가 잘 쓰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무게를 봅니다. 단 한가지만 기억합니다.

1.5KG을 넘기면 안된다.


앗! 뭔가 빼 먹은것 같다구요?

윈도우를 빼먹었네요. 윈도우도 단 두가지만 기억합니다.

난 삶이 불법충이고 윈도우 살 돈이 아깝고 혹시나 개인정보가 털리더라도 두렵지 않고 USB로 윈도우를 설치할 줄 안다 = 프리도스(운영체제없는제품),

정직한 깨시민이거나 윈도우 불법으로 설치할 줄 모른다=윈도우 포함 제품


+나중에 학교이메일받고 학교사이트에 가입되면 대부분 학교는 윈도우 교육버전이랑 ms오피스 제공해줄거에요. 이거 무료니까 설치하셔도 되요!

이제 여러분은 노잘알이 되었습니다. 



B. 추천 제품이 있는가?


구체적으로 제품을 찝어드리진 않겠습니다. 다나X, GX켓 과 같은 인터넷사이트나 임직원몰, 중X나라 혹은 인터넷을 못믿는 부모님 등쌀에 떠밀려 하X마트, LG 베X트샵에서 오프라인 구매 등 다양한 구입 경로가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정해드리진 않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CPU는 펜티엄 혹은 I5중에 선택, 램은 마이너한 작업은 4GB, 아니면 다다익선, 저장공간 역시 다다익선, 무게는 무조건 1.5KG이하로, 기왕이면 화면은 13인치로, 불법충이 되기싫다면 윈도우는 정품으로.


C. 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몇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절대 방전시키지 않는다

2. 토렌트 쓸 수는 있는데 쓰고 제발 토렌트에서 삭제하고 토렌트는 좀 꺼두세요

3.제발 게임좀 하지 마세요. 갓겜 카트라이더는 제외



Z. 마지막 잡설 

전 19학번 새내기입니다. 펜티엄 4405U가 달려있는 성능이 떨어지는 노트북으로 PPT작업, 간단한 파이썬 프로그래밍, 영화감상, 수십페이지에 달하는 한글 문서 작업, 롤 최하옵 모두 해냈습니다.

기계과 기준 새내기가 끽해봐야 간단한 기초 프로그래밍, 맷랩, 2D캐드, 3D캐드(카티아 등) 선을 벗어나지 않을건데 I5에 램8기가, 내장그래픽이면 떡을 칩니다. 괜히 개비싼 최신형 고사양 노트북 샀다가 1년뒤에 군대가는 멍청한짓 하지말고 적당한 거 사세요.


사실 옷 편을 먼저 쓰려 했는데 노트북은 얼마전에 다른분이 쓰신글 보고 잘못 사지 않을까 해서 먼저 작성합니다. 컴알못한테 AS받기도 헬인 외국기업을 왜추천 해주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삼성 엘지 쓰세요 그게 팔기도 편합니다. 굳이 가성비 챙기려면 아수스 젠북(UX433?) 정도는 괜찮을것같아요.


구체적인 제품 추천 빼고 질문은 아는 선에서 다 받겠습니다.

그리고 약간 워딩이 띠껍긴한데 그래도 많이 순화 했어요. 원래 컨셉잡고 반말로 하려다가 존대로 해서 쫌 어색한거 같기도 하고 그래요 ㅎㅎ.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